HOME > 수업안내 > MSB-CULB

MSB-CULB

수업목표

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에서 매주 도서를 손정하여, 주제에 대한 기초 이론 설명과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 및 토론 등을 통하여 도서력,사고력,논리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운다.

관련 교육 정보

초·중학교 관련 분야에 대해 김상곤 전 교육감은 (사실상 사회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) "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교육도 변화해야 한다"며 "교사에게 자율적 교육과정 편성권,수업권,평가권을 부여하고, 수업 방식을 토론이나 문제해결식,거꾸로학습,프로젝트식 등 학생중심수업으로 전환하고, 평가방식도 객관식 위주에서 서술형,논술형으로 바꿔, 교육혁명을 이뤄나가야 한다"고 역설했다.

수업방법

1단계

주제에 대한 기초 이론 설명
학습 자료 제공:학생들의 포트폴리오 작성용 자료
자료 형태:한글 또는 동영상 자료,간단한 실험

2단계

주제 발표 및 의견 공유와 토론

3단계

주제에 대한 요약 정리(학생)

수업대상

STEP 1

초등학교 4,5학년

STEP 2

초등학교 6학년

STEP 3

중학교 1학년

수업효과

단기효과 장기효과
  • 북클럽 활동 속에서 읽고,듣고,말하기 및 쓰기 등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수학,과학에 필요한 지식 습득 및 기초 토론 능력 배양
  • 교내 과학 글쓰기 대회, 과학 탐구 보고서 대회,과학 탐구 대회,과학 발명 대회 준비를 부담감 없이 준비 할 수 있다.
  • 개인 파일을 만들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성취감을 느끼고,개인 독서록을 만들 수 있다.
  • 4학년부터 적용되는 강서교육형 영재원,서울 교대,고대 영재원 시험의 기반을 만들 수 있다.
  • 개정 교육 과정의 일환으로 늘어난 수시 전형에 적합한 사고 능력을 킹루 수 있고, 학교 서술형 문제에 강해 질 수 있다. (2017년 부산 교육청은 객관식의 문제 유형을 배제하고 서술·논술형의 문제만을 제출하기로 함)
  • 변화하는 교육의 패러다임에 맞는 논술형 수능도 어렵지 않다.

수업시간

매주 토요일 10:00~12:00 / 13:00~15:00